애드포스트 구글애드센스 쿠팡파트너스 디지털노마드 되는길


 

 

오늘부로 8년째 다니던 직장을 퇴사 했습니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퇴사 vlog가 유행인데 저도 원래 계획대로면 내년 3월에 퇴사 예정이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계획이 당겨 졌습니다.

 

저는 지금 네이버 블로그 2개와 티스토리 1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계획 대로면 내년 3월까지 블로그를 통해 어느정도 수익을 내고나서 그만두는게 목표였습니다. 제가 구상한 블로그 수익 구조는 총 3가지입니다. 

 

첫번째, 네이버 블로그 쿠팡 파트너스 제휴 마케팅 

두번째,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

세번째,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수익 

 

이 세가지 수익 구조를 통해 어느정도 제 2의 수입을 내려고 계획 하였고 지금까지 실행중에 있습니다. 아직 미비하지만 소소한 진전이 보이고 있기에 긍정적인 계획을 목표수립을 하고 지속적으로 달려볼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알게된 정보를 몇가지 공유 하고자 합니다. 저와 같이 월급이외에 수입에 관심이 있으신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네이버블로그 - 쿠팡파트너스 제휴 마케팅

 

 

쿠팡 파트너스

 


네이버 블로그 쿠팡 파트너스 제휴 마케팅은 간단히 말해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에 쿠팡파트너스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홍보하고 직접 쿠팡 링크를 걸어둠으로써 직접적인 쿠팡 판매가 일어났을 때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수익은 판매금액에 3%로로 크진 않지만 쿠팡 파트너스 판매 포스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이 천차 만별입니다. 

 

 

쿠팡파트너스 실적

 

 

제 쿠팡 파트너스 실적입니다. 아직 쿠팡 파트너스 판매글을 몇개 올리지 않았고 블로그 방문자가 아직 많지 않기 때문에 판매는 많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점은 실제로 이렇게 하면 수익이 발행한다는 점을 직접 제가 체험했다는 것입니다. 이론은 어느정도 공부를 해서 알게 되었고 실제 판매를 통해 수익이 발행하는것을 경험했기 때문에 의심하지 않고 쿠팡 파트너스 제휴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뮤니티를 통해 실제로 어마어마한 수익을 올리는 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쿠팡 파트너스를 할 경우 몇가지 해결 해야하는 문제 점들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블로그 방문자를 유입시키는 문제이고 두번째는 네이버에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직접 올리게되면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거나 글이 아예 누락이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는 네이버와 쿠팡이 경쟁 관계에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쿠팡글은 네이버에서 배제를 하고 있기 때문인것으로 보입니다.

 

블로그 방문자 유입은 이슈글이나 정보글 등을 수시로 작성해서 블로그 지수를 올리고 그 사이 사이에 쿠팡 파트너스 글을 올리는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링크 누락 문제는 구글 블로그를 활용한 리디렉션이라는 방법을 활요해서 누락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숏링크나 네-네-쿠 라는 다른 네이버 블로그를 한번더 거치는 방법으로 누락을 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누락이나 저품질의 이슈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리스크 관리가 꽤 스트레스로 다가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

 

제가 운영중인 메인 블로그에는 꾸준한 정성글을 바탕으로 장기적으로 방문자 유입을 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한번씩 이슈글도 써가면서 매일 일일 1포스팅을 하려고 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네이버 블로그는 노력이 어느정도 바탕이 되면 방문자 유입이 즉각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블로그를 키워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수

 

 

확실히 키워드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서 방문자 그래프 변화가 확실히 나타납니다. 아무래도 이슈거리나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잡으면 방문자도 많이 증가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이슈성 글은 장기적으로 방문자를 유입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블로그 지수를 위해서 써주되 정보성 글을 위주로 작성해서 블로그를 키우는 쪽으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네이버에도 구글 애드센스처럼 CPC 광고를 추가해서 광고 수익을 낼 수 있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시스템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개설한지 90일이 경과하고 어느정도 글이 써지고 방문자수가 있으면 네이버 애드포스트 신청이 가능합니다. 저도 어느정도 블로그를 운영하다 신청하였는데 바로 승인이 나서 소액의 광고 수익이 발행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

 

아직 방문자가 평균 100~200 정도를 왔다 갔다 하고 있는 상황에서 애드포스트 수익입니다. 방문자가 적기에 아직 수익은 보시다시피 미비 하지만 이 또한 수익이 발생하고 있다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로 또한 지속적으로 키워서 방문자가 올라간다면 애드포스트 수익률도 더 상승할 것입니다.

 

 

다음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수익

 

 

구글 애드센스

 

다음에서 운영중인 티스토리 블로그도 운영중에 있습니다. 사실 제가 지금 제일 주력으로 밀고 있는 블로그가 티스토리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대비 방문자를 유입시키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네이버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검색할 때 많이 쓰고 있고 네이버 검색을 통해 키워드 검색시 네이버 블로그를 최우선으로 노출 시켜주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는 방문자 증가률이 큰 편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기에 상대적으로 검색량이 네이버보다 적을 수 밖에 없어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량이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해서 블로그가 자리를 잡는다면 구글 검색외 다른 검색 채널에서도 유입이 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 방문자 확보를 충분히 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실제로 일 만명 이상 방문자가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와 성격이 달라 정보성글이나 정성글 위주로 작성을 해야 블로그 지수가 올라가고 검색노출에 유리 합니다. 단순 이슈성 글로만은 성장에 한계가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노력이 쌓이게 되면 네이버 블로그 애드 포스트 광고 수익 보다는 훨씬 큰 수익을 안겨 줄 수 있는 블로그가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려면 통과해야는 시험이 있습니다. 바로 애드고시라 불리는 구글 애드센스 승인 절차 인데요. 티스토리 블로그에 1000자 이상의 정보성 글들을 어느정도 작성한 후에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하면 검토 후 광고 게제 허가를 내줍니다. 

 

최근 애드센스 승인 대란이 터져 아무것도 없는 티스토리 계정에도 승인을 내준 사태가 있었는데요. 저도 그 때 글도 별로 없는 상태에서 신청했으나 한발 늦어 승인 거부를 당했습니다. 사실 승인 조건도 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때부터 매일 일일 1포스팅을 목표로 정성글을 작성했고 지금 한달 정도가 지난 시점 방문자가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티스토리 방문자 그래프

 

 

10월 27일 내일 카카오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관련 수익성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구글과 협력해 기존 애드센스 신청과 관리를 티스토리 내에서 편리하게 관리 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카카오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좀더 신경을 쓰고 있는 모습들이 보이면서 앞으로 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 됩니다. 

 

 

 

광고 수익 구조

 

 

애드센스 승인이 된다면 단순계산으로 광고 1클릭 당 1달러 이내에 수익이 발생한다고 보면 하루 1,000명 방문 X 30일 = 30,000명이 되고 클릭률을 10%로 잡았을 때 월 3,000달러 수익이 나오게 되고 한화로 하면 300만원 이상의 광고 수익이 나오게 됩니다. 아주 희망적인 생각이지만 이런게 아주 불가능한게 아니기 때문에 이런 수익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키울 생각입니다. 실제로 운영중인 3가지 블로그 중 수익이 제일 많이 나오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가장 지속 가능성이 큰 수익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수익이 미비하고 부족한 블로그들 입니다. 하지만 직접 수익이 나는 걸 경험했기 때문에 이대로 쭉 밀고갈 생각입니다. 아직 수익이 적기 때문에 당장 다른일을 구해야 하지만 이번에는 수익보다는 일과 블로그를 병행할 수 있는 일을 구해 두 가지 일을 병행 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목표 달성을 향해 달려볼 계획입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 한발 씩 나아가다보면 분명 수익이 역전되는 시기가 올것이고 그때를 디지털 노마드 인생의 첫 번째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코로나로 많이 힘들고 지치지만 여러분도 월급만이 아닌 추가 수익을 낼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서 보다 안정적인 삶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