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이자지원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자지원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집값으로 인해 전세금도 덩달아 같이 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시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신혼부부들에게는 정말 전셋집 하나 얻기도 힘들어지고 있는데요. 

 

다행히 서울시에서는 신혼부부 대상으로 전세대출을 이용할 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시중 은행에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을 받는 경우 신청 자격이 되면 서울시에서 추가 이자 지원해주어 전세자금 대출 금리가 대폭 할인됩니다.

 

기존에 HUG전세자금대출로 1억 4천만 원 2.43% (월 이자 28만 원 수준)로 이용 중이었고 올해 3월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자 지원 신청을 하면서 동일 금액에 최종 금리 1.48% (월 이자 17만 원 수준)로 이자를 대폭 낮출 수 있었습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자 지원 신청 대상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자 지원 지원 대상

 

- 서울시 전입 신혼부부 또는 대출 후 1개월 이내에 전입 예정인 부부

- 은행 대출 신청일로부터 혼인신고일 기준 7년 이내 신혼부부 일 것

- 예비 신혼부부일 경우 6개월 이내 결혼 예정일 것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자 지원 신청 조건 

 

- 부부합산 연소득이 9천700만 원 이하일 것

- 부부 모두 무주택자 일 것

- 서울시 관내 전세금액이 7억 원 이하의 주택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의 임대차 계약을 체결할 것

 

 

신혼부부 전세대출 한도 및 이자

 

신혼부부 전세대출 한도

 

- 최대 2억 (전세보증금의 90% 한도 이내)

- 신혼부부 1쌍에게 생애 최초 1회만 지원되고, 연장을 통해 최대 10년까지 이용 가능

 

* 중요 : 실제 대출금액은 부부의 연소득에 따른 신청은행 심사에 따라 대출금액이 달라짐. 2억이 무조건 전부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입주할 집이 정해지면 먼저 은행에 가서 신혼부부 전세대출 상담을 통해 실제 받을 수 있는 전세자금이 이 얼마나 되는지 꼭 확인 후 절차 진행이 되어 야 함.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자

 

대출금리는 신청일 기준 은행별 기준금리 + 가산금리가 정해지고 여기에 부부 합산 연소득 구간에 따라 서울시 이자지원 금리가 마이너스되어 최종 금리가 적용됩니다.

 

기준금리 + 가산금리 - 서울시 이자지원 금리 = 최종 금리

 

*은행 실적에 따른 개인 이자 할인은 적용되지 않음.

 

서울시 신혼부부 이자 지원금리

 

 

신혼부부 전세대출 신청 은행

 

신혼부부 전세대출은 아래 3개 은행에서 취급 중입니다. 방문신청이 필요하기 때문에 방문하기 편한 은행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한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혼부부 전세대출 신청 및 이자지원 신청 과정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자 지원을 받기 위해서 겪었던 시행착오들이 꽤 있었습니다. 특히 은행에 여러 번 방문하느라 회사에 눈치도 보이고 힘든 점이 많았습니다. 진행과정을 타임라인 순으로 정리해 드리니 실 수 없이 한 번에 꼭 받으세요.

 

* 모든 신청 과정은 입주일(전세금 대출 실행일) 기준 1개월 전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 모든 서류는 주민번호가 전부 표시되어야 하며, 발급일도 1개월 이내 분이 이어야 합니다.

* 대출 신청인(전세계약자)과 서울시 이자지원 추천서 신청인은 반드시 동일해야 함

 

1. 입주 예정 주택 선정 후 임대차 계약서 작성 및 계약금 5% 납입 완료 (확정일자 받기)

 

2. (1차 은행 방문) 임대차 계약서를 가지고 은행에 방문해서 신혼부부 전세 대출액 한도 상담 및 대출 한도 확인 

 

* 여기서 부부합산 소득에 따라 대출 신청 가능 금액이 달라집니다.

* 대출액 상담 신청 방문 시 임대차계약서,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등기부등본을 미리 준비해서 가면 대출액 심사 시 좀 더 정확하게 금액 산정이 가능합니다.

* 4대 보험이 없는 프리랜서일 경우 소득인정 금이 보통 낮게 잡히기 때문에 대출금액이 생각보다 안 나올 경우가 많습니다. 프리랜서의 경우 소득금액 증명원 또는 원천징수 영수증을 통해 대출금액 산정이 들어갑니다. 

 

 

3. 필요한 대출금액이 대출 나오는 걸 확인하면 '서울시 신혼부부 융자추천서' 발급 신청

 

서울시 주거 포탈에서 이자지원신청서인 '신혼부부 융자추천서' 발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 시 필요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개월 이내 분, jpg 파일 또는 pdf 파일로 업로드)

 

- 주민등록등본 1부 

- 가족관계 증명서 1부 (본인 및 배우자 각각)

- 혼인관계 증명서 1부

-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1부

- 5% 계약금 지급 영수증 1부

 

이렇게 필요서류를 업로드하고 신청하게 되면 빠르면 다음날 바로 신혼부부 융자추천서가 발급됩니다. 서류가 미비할 시 거절이 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4. (2차 은행 방문) 발급된 추천서와 대출 신청 서류 준비해서 은행 재방문 

이제 발급된 추천서와 은행 대출 시 필요한 서류들을 모두 준비해서 마지막 은행 방문을 진행하게 됩니다. 

1차 방문 시 안내받았던 대출 금액으로 대출 신청 서류들을 작성하게 됩니다. 준비서류는 1차 방문 때 자세히 안내 주기 때문에 그대로만 잘 준비해 가시면 대출 신청에는 문제가 없을 거예요.

 

이때, 추가로 '전세보증보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세금을 지킬 수 있는 안전장치이기 때문에 같이 신청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2년 보증료는 총 전세금 2억 4500만 원 기준 20만 원 조금 넘게 들어갔습니다.

 

준비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개월 이내 발급분 및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전부 표기)

 

- 본인 및 배우자 신분증

- 서울시 신호부부 융자추천서 1부

- 확정일자부 임대차 계약서 원본

- 계약음 5% 납입 영수증

- 등기부등본 1부

- 주민등록등본 1부

- 재직증명서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4대 보험 적용 근로자일 경우)

-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4대 보험 적용 근로자일 경우)

- 소득금액 증명원 또는 원천징수 영수증 (프리랜서 일 경우)

- 가족관계 증명서 1부

- 혼인관계 증명서 1부

- 예식장 계약서 또는 청첩장 (혼인 예정인 경우)

 

 

5. 대출 실행 및 전입신고 

 

대출 신청 시 설정한 날짜에 대출금 이체가 실행됩니다. 집주인에게 바로 들어가기 때문에 실행되었다는 문자만 받으실 거예요. 대출까지 실행되고 이사까지 하고 나서 바로 전입신고까지 완료하면 모든 전세대출 절차는 종료가 됩니다.

 

전세금이 많이 오르고 있는 와중에 이자까지 같이 오르고 있어 대출금 이자가 매우 부담되는 상황입니다. 그래도 아직 이러한 제도들이 있으니 잘 이용하시면 주거비를 꽤 아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전세 이자 29만 원대에서 17만 원대로 줄면서 주거비 부담이 확 줄었습니다. 조금만 부지런하면 이런 제도들을 이용할 수 있으니 꼭 도움받으시면 좋겠습니다.

 

 

 

허그 안심 전세대출 전세 보증보험 신청하는 법

최근 각종 법규와 규제들로 엄청나게 치솟은 집값을 따라 전세 비용도 급격하게 올랐습니다. 이에 많은 분들이 집을 사기는커녕 전제 집을 얻는데도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는데요. 이제 막 사회

liferecord1.tistory.com

 

 

햇살론대출 자격 서민금융대출 알아보기

근로자 햇살론은 생계자금이 필요하지만 개인신용평점이 낮거나 소득이 낮아 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서민들에게 생계자금을 지원하도록 마련된 서민금융대출입니다. 서민금융대출 근로자 햇살

liferecord1.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