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그-안심전세대출-신청하는법
HUG주택도시보증공사 안심전세대출

 

최근 각종 법규와 규제들로 엄청나게 치솟은 집값을 따라 전세 비용도 급격하게 올랐습니다. 이에 많은 분들이 집을 사기는커녕 전제 집을 얻는데도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는데요. 이제 막 사회에 나와 일을 시작했지만 소득이 적은 청년들이나 비정규직 또는 신혼부부들이 소득이나 신용도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전세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허그 안심 전세대출이라는 제도가 있어 소개합니다.

 

  • 허그 안심 전세대출 이란?
  • 허그 안심 전세대출 한도
  • 허그 안심 전세대출 보증 조건
  • 허그 안심 전세대출 보증료
  • 허그 안심 전세대출 신청 방법

 

허그 안심 전세대출 이란?

 

무직자, 저소득자, 프리랜서, 신혼부부 모두 금리 2%대 최대 2억까지 전세대출 가능

 

HUG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주택 전세자금 대출 제도로 기존 대출과는 다르게 대출 실행 전 전세보증금에 대한 전세보증보험을 가입하게 만들어 세입자의 전제자금과 은행 대출금을 보호해 전세 기한 만료 시 안전한 보증금 반환을 보장할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전세금에 대해서 HUG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을 서주기 때문에 전세대출을 받고자 하는 사람의 소득조건이나 신용도 부분이 낮다 해도 살고자 하는 주택에 담보설정 등 하자가 없다면 소정의 보증보험료만 납부하고 일반 버팀목 전세대출 대비 더 많은 대출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HUG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임차인의 보증금과 전세자금 대출금 두 가지 모두를 보증책임 내용으로 하는 보증보험을 설정하고 임대기간이 종료 후 임대인이 이를 반환하지 못할 시 우선적으로 임차인과 은행에 임차인의 보증금과 은행 대출금을 상환해주어 임차인과 은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임차인이 임대인으로부터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 은행에 전세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해서 발행하는 연쇄적인 피해를 상쇄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허그 안심 전세대출 한도는?

 

-2억한도내 전세보증금의 80% (신혼부부, 청년 가구는 90%)

 *신혼부부 : 혼인 7년 이내, 연소득 6천 이하

 *청년 : 만 34세 이하, 연소득 5천 이하

-전세보증금이 수도권 5억이하, 그 외 지역 4억 원 이하 

-무주택자 소득요건에 관계없이 대출 가능

 *단,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대출금액 한도는 달라질 수 있음

 

허그 안심 전세대출 취급 은행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 부산은행, 광주은행, 기업은행, 수협은행

 

 

허그 안심 전세대출 보증 조건은?

 

-입주와 동시에 전입신고 후 확정일자 받기

-당일 전입신고 후 주민등록등본 은행 제출

-입대 주택은 임대인의 소유 주택일 것

-임대 주택에 대한 소유권에 하자가 없는 주택만 가능 (경매 신청, 압류, 가압류, 가처분 및 가등기)

 

 

허그 안심 전세대출 보증료는?

 

전세보증보험료는 전세보증금반환보증료 + 전세자금 대출 특약 보증료를 합산한 금액입니다. 전세보증 반환보증은 임차인의 보증금을 보증하는 것이고 전세자금 대출 특약 보증은 은행에서 대출해주는 전세자금에 대한 보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파트 기준, 전세금의 80% 이하로 전세대출을 받는다고 하면

 

-전세금 보증금액이 9천만원 이하 시 연 0.115%

-전세금 보증금액이 9천만원 초과 ~ 2억 원 이하 시 연 0.122%

-전세금 보증금액이 2억원 초과 시 연 0.122%

 

이 전세자금대출특약보증보험료로 들어가게 되고 여기에 나머지 임차의 전세금에 대한 연 0.0031%의 전세보증 반환 보증료가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전세금이 2억5천의 아파트에 입주 시 1억의 전세금이 있고 나머지 1억 5천을 대출받을 시 전세보증 반환 보증료 3,100원 + 전세자금 대출 특약 보증보험료 183,000원으로 총 186,100원이 부과됩니다. (연 1회, 전세 2년 계약 시 2회 부과)

 

 

허그 안심 전세대출 신청 방법

 

허그 안심 전세대출 신청은 크게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1. 주택 탐색 및 확정
  2. 보증 심사
  3. 보증 승인
  4. 대출 실행

 

1. 주택 탐색 및 확정

 

우선 입주하고 싶은 주택을 결정하게 되면 공인중개사에게 전세보증보험이 가능한 집인지를 물어보면 보증보험 설정 가능 여부를 알려줍니다. 보증보험설정은 은행에서 임대인에게 등기를 통해 보증보험을 설정하기에 집주인의 동의가 있어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보증보험 설정이 가능하다고 하면 전세계약 가계약서를 작성하고 계약금 1%를 납입하게 되고 이때 특약사항에 전세대출 불가시 계약금 환불 가능 특약을 꼭 넣어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허그 안심 전세대출 보증 심사 시 만약에 대출이 불가한 상황이 되면 이미 지불한 계약금을 날릴 수 도 있기 때문에 보통 이 특약을 요청하면 계약서에 기제 해줍니다. 작성한 전세계약서에는 확정일자까지 미리 받아두어야 합니다.

 

2. 보증 심사

 

보증 심사 단계에서는 심사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준비해서 제출 해야합니다. 보통 취급 은행에 가서 상담 시 제출 서류를 알려주는데 보통 은행에 갈 시간이 없는 경우 부동산을 통해서 대출상담사를 소개받아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대출상담사를 통해 미리 서류를 준비하고 대출상담사가 직접 방문해서 모든 서류 준비 작업을 마무리해서 은행에 심사를 대리 접수해주어 편리합니다.

 

준비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확정일자부 전세계약서 원본

계약금 지급 영수증(공인중개사 발급)

재직증명서

전년도 소득금액증명원(종합소득자용)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주민등록등본(주민번호 포함)

주민등록 초본(과거 이력 포함)

가족관계 증명서(상세)

신분증 사본

 

3. 보증 승인

 

준비서류를 은행에 제출하면 심사가 곧바로 진행되고 일주일 정도 시간이 경과하면 은행에서 승인 완료 문자가 오게 됩니다. 총 대출 금액과 금리까지 결정되어 문자로 보내줍니다. 이때 승인 과정에서 은행별로 급여이체나 추가 상품 가입 등을 진행하면 추가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2% 중반대 이율이 나온다보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게 비정규직이나 프리랜서와 같이 4대 보험이 없는 직종의 근로자들도 소득금액 증명원과 원천징수 영수증, 재직증명서 등을 통해 대출을 승인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보통 4대 보험이 없으면 소득인정이 어려워 대출을 받기가 어려우나 허그 안심 전세대출은 소득이 없더라도 신용등급만 너무 낮지 않으면 전세대출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4. 대출 실행

 

보증 승인이 완료되면 전세금 잔금 치르는 날 은행에서 임대인에게 전세대출금액을 당일 이체해주게 됩니다. 이때 계산된 보증보험료도 납부가 진행됩니다. 전세자금 대출이 이체가 완료되면 부동산을 통해 보증금 완납 영수증을 잘 받아두고 곧바로 당일 전입신고까지 마무리하면 모든 대출 과정은 마무리가 됩니다. 추후 임차인이 제대로 전입이 완료되었는지 은행에서 위임한 신용조사업체에서 방문 조사가 나오게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