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약 부작용
탈모약 부작용

 

저는 10년째 탈모약을 복용하고 있는 30대 중반의 남성입니다.

 

처음에는 프로페시아로 시작해서 아보다트로 갈아탔다가 다시 프로페시아로 돌아온 케이스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탈모약을 복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복용하는 탈모약으로 가장 유명한 제품이 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입니다. 두 약은 성분은 다르지만 동일하게 탈모의 진행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탈모인들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탈모약 복용을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부작용' 일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탈모약에는 부작용이 '있다'입니다.

 

 

탈모약 부작용

 

탈모약의 부작용들은 대부분 아래 증상입니다.

 

1. 성욕감퇴

2. 발기부전

3. 사정량 감소

4. 피로감

5. 임신 시 기형아 위험

 

 

실제로 겪은 부작용은?

 

1. 성욕감퇴

 

성욕감퇴 증상은 실제로 겪은 증상 중 하나입니다. 사실 탈모약을 시작한 나이가 20대였고 지금은 30대 중반이 넘어가면서 자연스레 줄어들었다고도 생각할 수 있으나 성욕이 예전만큼은 아닌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2. 발기부전

 

많은 분들이 가장 걱정하는 증상 중 하나 봐 바로 발기부전인데요. 이 부분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초반에는 발기부전 증상이 있는 듯했으나 이는 '심인성'이라고 해서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한 문제였습니다. 

 

신체는 멀쩡하나 심리적으로 탈모약을 먹어서 잘 안될 거라는 생각이 자꾸 들면서 신체에까지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인데요.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성욕감퇴 증상과 발기부전은 오히려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아무 문제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3. 사정량 감소

 

제가 가장 크게 겪고 있는 부작용입니다. 실제로 탈모약을 복용하고 난 후 사정량이 많이 감소한 게 보입니다. 이 부분은 확연히 차이가 났기에 탈모약의 영향이 분명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걱정이 되어서 남성 호르몬에 관여해  정자 생성에 도움이 된다는 아연 영양제를 꾸준히 챙겨 먹고 있습니다.

 

4. 피로감 증가

 

탈모약을 처방받을 때마다 의사 선생님이 물어보시는 말이 간 수치 검사는 주기적으로 잘 받고 있냐고 물어봅니다. 이는 탈모약이 간에 상당한 무리를 준다는 말인데요.

 

간에 무리가 가게 되면 신체 피도가 증가하게 되고 일상생활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다행히 저는 지금까지 탈모약을 복용하면서 간수치에 이상이 없었습니다. 평소 간 건강을 위해서 밀크씨슬을 꾸준히 먹고 있는데 아마 이게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5. 임신 시 태아 기형 유발 문제

 

탈모약은 호르몬에 관여하는 약으로 가임기 여성이 접속하거나 약을 흡수했을 때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에게 매우 안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탈모약은 한번 시작하면 오래 먹기 때문에 혹시 모를 남성 몸에 축적되어 있는 탈모약 성분이 임신 시도 시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습니다.

 

저는 아이를 가지게 된다면 1~2개월은 탈모약 복용을 중단했다가 다시 복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탈모약을 먹어 말어?

 

제가 지금까지 탈모약을 복용하면서 내린 결론은 그럼에도 '먹어야 한다'입니다.

 

탈모약의 목적은 탈모의 완전한 치료가 아닙니다. 탈모의 진행을 탈모약을 복용함으로써 미리 막아줌으로써 오랫동안 현 상태를 유지하는 목적입니다.

 

이미 탈모가 진행되면 돌이키기 힘들기 때문에 멀쩡할 때 미리 선제적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위에 언급한 대부분의 부작용들은 알려드린 영양제와 유산소 및 근력운동을 통해 충분히 극복 가능한 증상들입니다.

 

탈모로 인한 스트레스보다 탈모약으로 누리는 이득이 훨씬 크기 때문에 꼭 의사와 상담 후 복용을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탈모약 복용은 빠를수록 후회하지 않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