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포스트바이오틱스-효능-효과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 효과

 

우리가 알고 있는 유산균이라 하면 보통 1세대 제품인 프로바이오틱스를 많이 떠올리시는데요. 최근 4세대 포스트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과연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어떤 유산균이고 프로바이오틱스와는 어떤 점이 다른지 알아보았습니다.

 

 

유산균의 종류

 

유산균 : 당을 분해하는 젖산(유산)포함안 모든 유익균들을 지칭

 

우리가 알고 있는 유산균은 총 4세대에 걸져 제품들이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1세대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식약처에서 인체에 유익하다고 인증한 19가지 유익균을 통칭하는 단어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직접 섭취함으로써 인체에 19가지 유익균들을 직접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것이 유익균이 위와 장을 거치면서 잘 살아남게 하는 것이고 이게 곧 어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좋은지를 평가하는 요소가 됩니다.

 

2세대  프리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는 인체에 공급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들이 증식하고 잘 생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산균 먹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산균들이 잘 활동을 해야 몸에 좋은 대사산물들이 생성되기 때문에 장내 유산균이 잘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반드시 프리바이오틱스가 공급되어야 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의 주원료는 이눌린, 프락토올리고당, 갈락토올리고당, 자일로 올리고당 등 당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세대 신바이오틱스

 

신바이오틱스는 유산균 자체인 프로바이오틱스와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를 한번에한 번에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입니다. 한 번에 유산균과 유산균이 잘 활동할 수 있게 하는 먹이가 같이 공급되기에 훨씬 좋을 것 같지만 실상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이유는 프리바오이틱스 일일 권장 섭취량이 3000mg인데 캡슐 하나의 프리바이오틱스로는 권장량일 전부 채워 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과 신바오틱스 제품 가격이 비슷하다고 하면 신바이오틱스 제품을 드시는 게 좋겠지만 가격이 더 비싸다고 하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꾸준히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세대 포스트바이오틱스

 

유산균이 장내에서 먹이를 먹고 만들어내는 항생물질, 유기산, 효소 등과 같은 유산균 대사산물이 실제로 열심히 유산균을 섭취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유산균이 장까지 가면서 죽거나 먹이가 잘 공급이 되지 않아 유산균의 생존율을 올리는 데는 한계가 있기에 아예 밖에서 유산균 대사산물을 추출해서 섭취하게 만든 제품이 포스트바이오틱스입니다.

 

그러나 아직 프로바이오틱스처럼 연구가 많이 진행되지 않아 실제로는 프로바이오틱스 + 포스트바이오틱스를 혼합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포스트바이오틱스의 연구가 활발이 진행되고 있고 관련 제품도 많이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연구가 지속되면 유산균을 직접 섭취하는 것보다 실제로 인체에 필요한 대사산물 추출물을 직접 공급하는 시대가 열릴것으로 보입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 효과

 

포스트바이오틱스 역시 유산균이 만들어내는 인체에 유익한 대사산물의 집합체이므로 유산균을 잘 섭취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다이어트 효과

 

유산균이 몸속에 해로운 균을 제거하면서 다양한 기관에 쌓여 있던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고 대사활동을 원활하게 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변비 완화

 

섭취한 유산균이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면역력 증가

 

유산균의 대사산물 중 항염작용을 하는 물질이 나오는 이는 장속에 서식하고 있는 유해균들을 죽여 면역력을 높여주고 장내 염증을 억제하여 대장암 발생 확률도 줄여줍니다.

 

네 번째, 당뇨 예방

 

보통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인슐린이 분비되어 포도당과 결합해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때 인슐린 분비가 적으면 체내에 포도당 수치가 증가하면서 당뇨가 오게 되는데요. 

 

평소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면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여 당뇨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 섭취 주의사항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은 비타민C와 같이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비타민C가 산성이기 때문에 같이 섭취하게 되면 유산균이 산성에 의해 사멸할 수가 있기 때문에 같이 드시는 걸 피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과한 유산균 섭취는 복통이나 설사 등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 섭취량을 꾸준히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