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와이프 운전 연습을 시키면서 찾아보고 직접 다녀온 운전 연습 코스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장롱면허로는 서울은 유독 자동차도 많고 길도 복잡해서 면허를 따고 바로 도로에 나가기가 초보에게는 정말 두렵고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장롱면허의 경우에는 말할 것도 없지요. 그래서 기초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차도 별로 없고 다양한 코스가 있는 곳을 찾아보았습니다.

 

 

기초운전 연습 - 영종도 미단 시티

역시 서울 쪽에서는 할만한 곳은 마땅치 않아 서울 근교로 눈을 돌리니 영종도 미단시티가 운전 연습하기에는 정말 좋은 조건이었습니다. 

 

목적지 미단시티 주소 확인

 

영종도-미단시티-지도
영종도 미단시티 코스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바로 영종도 미단시티입니다. 사진 속 별표 표시된 곳은 잘 정비된 도로와 공원들이 있는 곳으로 차량 통행도 많이 없고 각종 신호와 주차장 등 초보들도 쉽게 연습할 수 있는 코스들이 잘 되어 있습니다. 역시나 이미 많은 분들이 운전연습을 하러 방문하고 있었습니다. 

 

영종도-미단시티내-도로-사진
미단시티 내 도로모습

 

직진, 차선 변경, 정지 및 출발, 좌회전, 우회전, 유턴, 차선 합류, 비보호 우회전, 비보호 좌회전 등 도로 주행시 경험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조건들이 갖춰져 있어 운전 초보들이 연습하기에는 정말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영종도-미단시티내-주차장-사진
미단시티 주차장

 

초보분들이 주행보다 더 어려워하는 게 바로 주차입니다. 주행은 어느 정도 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지지만 주차는 생각보다 늘지 않아서 운전을 포기하는 분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다행히 미단시티에는 중앙에 이렇게 주차 연습을 할 수 있는 넓은  주차장 공간이 있습니다. 주말에 가도 차량들이 별로 없기 때문에 초보분들도 편하게 전면주차, 후면주차, 이중주차 등 자유롭게 연습할 수 있습니다. 

 

미단시티가 좋은 점은 운전연습뿐만 아니라 주변 예단포 선착장에 맛집들과 공원들이 많아 나들이 겸 운전연습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다만 영종대교를 넘어와야 해 통행료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으나 톨비를 상쇄하고도 남을 운전연습 코스가 기다리고 있기에 정말 강추하는 연습 코스입니다. 와이프도 여기에서 몇 번 기본 운전 연습을 마치고 다음 도로 주행으로 넘어갔습니다. 

 

 

도로주행 코스 - 파주방향 자유로

 
목적지 추천 - 카페 우연히 설렘

 

서울-파주-자유로-코스-지도
자유로 코스

 

영종도 미단시티에서 기본적인 운전연습을 통해서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이제 도로주행을 나갈 차례입니다. 아직 고속도로로 바로 나가기에는 차량 흐름에 맞게 주행을 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선택한 코스는 파주로 향하는 자유로 코스입니다. 

 

자유로를 선택한 이유는 비교적 단순한 직진 코스로 차량 흐름도 고속도로와 비슷하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저희가 출발한 코스는 영등포 쪽에서 서부간선도로를 거쳐 성산대교를 넘어 강변북로를 통해 자유로로 진입하는 코스였습니다.

 

주행하면서 차선 합류 시 끼어들기, 출구 진입 및 차선 변경, 정체 상황, 빠른 주행 속도 적응 등 다양한 상황을 경험할 수 있어 괜찮았던 코스였습니다. 코스도 짧지 않아 막히는 시간대만 아니면 편안한 연습이 가능합니다.

 

 

고속도로 주행 연습 - 서울 -> 속초 양양 고속도로

 
목적지 추천 - 양양 낙산 해수욕장

 

서울-속초-올림픽대로-양양고속도로-코스-지도
서울-속초 양양고속도로 코스

 

자유로를 통해서 주행연습이 어느 정도 되어서 이제는 본격적으로 장거리 운전연습에 들어갔습니다. 선택한 코스는 서울 양양고속도로를 이용해서 서울에서 속초까지 주행하는 코스였습니다.

 

이미 서부간선도로, 강변북로 등 코스에서 연습이 되었기 때문에 올림픽대로를 거쳐 서울 양양고속도로를 통해 속초에 가는 것은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예상대로 어려운 코스 없이 거의 직진으로만 주행하면 되는 코스라 큰 무리 없이 속초까지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에서 가장 통행량이 많은 도로중 하나인 올림픽대로를 주행하면서 차선 변경 연습도 하고 막히는 상황을 경험하면서 운전 실력이 늘어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 코스는 2시간이 넘어가는 장거리 코스다 보니 보자에게는 운전 피로도가 상당히 올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중간중간 휴게소가 있기 때문에 쉬면서 여차하면 운전자를 바꾸면 되고 이번 장거리 운전으로 운전 스킬과 경험치가 상당히 올라갈 수 있기에 추천해드리는 코스입니다.

 

고속도로에는 역시 100킬로 이상 빠른 속도로 주행해볼 수 있고 고속에서의 차선 변경과 고속에서의 핸들링 감감, 주변 차량들의 속도감까지 익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무리 주행 총 평가 - 속초 -> 서울 국도 주행

 

속초-서울-국도-주행-코스-지도
속초-서울 국도 주행 코스

 

양양고속도로를 통해서 속초까지 도착했으면 이미 장시간 운전으로 운전에 상당히 익숙해져 있습니다. 온 김에 속초도 둘러보고 속초시내에는 차량도 서울처럼 많지 않아 직접 운전해가면서 시내주행 감각도 키울 수 있습니다. 주말을 이용해서 왔기 때문에 하룻밤 자고 나서 서울로 복귀할 때는 국도로 복귀하면서 최종 주행 마무리 평가를 해보면 됩니다. 

 

속초에서 출발해 미시령을 넘어 인제를 지나는 국도를 따라 홍천을 통과해 양평까지 오는 국도 코스입니다. 마지막에 장거리 국도 코스를 주행하면서 각종 신호와 구불구불한 도로와 산길 등 여러 코스를 주행하면서 주행 감각을 한층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양평에 진입하면 차량 통행량이 늘어나면서 길게 막히는 코스도 경험하면서 운전이 얼마나 힘든지도 느낄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위 코스는 도로 사정들이 잘 정비되어 있어 초보들도 충분히 운전할 수 있는 코스기 때문에 마지막 점검 코스로 추천합니다. 

 

 

운전 연습 후기

 

운전면허 획득 후 바로 운전을 안하게 되면 장롱면허가 되고 다시 시작할 때 보통 운전연수를 다시 받곤 합니다. 하지만 저는 위 코스대로 직접 처음부터 다시 가르쳤고 큰 어려움 없이 운전 연습을 시킬 수 있었습니다.

 

주말에 시간을 내서 몇 주만 투자하신다면 충분히 운전연수 비용 없이 운전을 시작할 수 있고 운전연습을 핑계로 나들이도 가게 되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운전대를 잡은 지 한 달 만에 서울시내를 휘젓고 다니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점은 처음에는 불안하고 어설프지만 운전자를 믿어주고 격려해주는 게 운전 실력이 빠르게 느는데 가장 중요한 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초보기에 실수는 당연한 거고 실수를 비난하지 말고 격려해주면 자신감 있는 운전으로 빠르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