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자동차 투싼이 드디어 4세대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세대를 거듭하면서 현대의 대표적인 중형SUV로 자리 매김하였고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는 모델입니다. 현 4세대 까지 나온 시점에서 투산의 역사를 간단히 알아 보았습니다.
2004년 1세대 투싼
1세대 투싼은 25개월 동안 2,100억원을 들여 2005년 2월 시카고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 되었으며 공개도 전부터 온라인 동호회가 결성 될 정도로 인기가 있었습니다. 젊은 층을 대상으로 근육질의 다부진 디자인과 뛰어난 연비와 성능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한달뒤 제네바 모터쇼에서는 투싼 연료전지차를 공개하면서 깜짝 놀라게 하였으며 실제로 같은해 4월 현대자동차는 미국 에너지부가 주관하는 연료전지차 시험 운행 및 수소 충전소 인프라 구축 사업 시행자로 선정 되기도 했습니다. 1세대 투싼은 그 인기만큼 아직도 중고차 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가 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2009년 2세대 투산ix
2009년 현대자동차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의 컨셉카인 익쏘닉의 DNA를 물려받은 2세대 투싼입니다. 본래의 근육질 디자인은 유지하면서 한층 유려해진 디자인으로 탄생한 2세대 투싼입니다. 서브네임은 ix로 익쏘닉(ix-onic)의 ix를 따와 익쏘닉이 가진 이미지를 차명에 함축 시켰습니다. 북미 및 남태평양에서는 ix35라는 이름으로 판매 되며 현대자동차를 알리는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2013년 세계최초 수소연료전지 양산차 투산 FCEV
2013년 투싼은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산타페DM과 같은 헥사고날그릴을 달고 LED램프도 채용하면서 대거 변화를 주었습니다. 엔진도 디젤이 아닌 가솔린 누우 엔진 트림도 새로 추가 했습니다. 또한 세계최초로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는 상용 양산차인 투싼 FCEV를 탄생시켰습니다. 당시 세계 여러 자동차 업계에서 수소차를 양산하려고 경쟁하고 있었지만 현대자동차가 처음으로 투싼 FCEV를 양산해내는데 성공했습니다. 1세대 출시부터 10년동안 꾸준히 연구 개발한 성과였습니다. 이러한 연구 개발의 성과로 현재는 넥소가 양산되어 도로에서 활보 하고 있습니다.
2015년 3세대 올 뉴 투싼
2015년에 아우디 폭스바겐 등에서 활동한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 피터 슈라이어가 등장하는 티져 영상으로 투싼 오너들을 열광하게 만들었습니다. SUV가 가지고 있는 대담함 플루이딕 스컬프처의 세련미 두 가지가 어우려저 조화로운 현대차의 새로운 모델로 자동차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현대자동차의 헥사고날 그릴과 플루이딕 스컬프처2.0의 정점을 찍은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모델입니다.
2020 투싼 4세대 출시
2020년 10월 투싼 신형 풀체인지 4세대 모델이 출시 되었습니다.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시대에 걸맞는 SUV로 이동 수단을 넘어 일상을 위한 공간으로 더 오래 머물수 있는 신형 투싼으로 거듭났습니다. 새롭게 바뀐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구현한 최초의 SUV로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의 히든 라이팅 주간주행등과 완전히 새로운 레이아웃의 리어콤비 램프, 강인한 존재감을 나타내는 크롬 DLO몰딩과 휠 아치 형상은 누구에게나 깊은 이상을 남기게 합니다. 각도와 반사광에 따라 보석과 같은 형상을 보이는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 그릴은 선명하고 과감한 측면 캐릭터 라인과 함께 투싼의 아이덴티티를 완성합니다.
이번 4세대 투싼은 전장과 크기가 기존 산타페와 비슷할 정도로 커져 실내공간이 훨씬 넓어졌습니다. 특히 휠베이스가 2,755mm로 신형 산타페 2,765mm로 10mm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 결코 작지 않은 사이즈가 되었습니다.
요즘 차박이 트랜드로 SUV 구매시 고려요소로 차박이 가능한지가 큰 요건으로 작용하기 떼문에 이번 투싼 4세대도 휠베이스가 커진 만큼 거주공간이 늘어나 차박을 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 하고 있습니다.
두명이 충분히 누울 수 있는 공간이 나오기 때문에 캠핑이나 차박을 많이 하는 젊은 층을 타켓으로 이번 4세대도 잘 팔릴 것 같습니다. 저도 캠핑을 다니는 입장으로 광고 영상만 봐도 구매 욕구가 차오릅니다.
이번 투싼 4세대는 1.6가솔린터보, 2.0디젤, 1.6가솔린하이브리드 3가지 모델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특히 하이브리드 모데일이 추가되면서 SUV에서도 연비까지 챙길수 있게 되어 많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의 선택의 폭을 늘려주어서 사용성에 맞게 투산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현재 i30PD 디젤 을 운행하고 있는데 투싼으로 바꾼다면 1.6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이유는 가솔린 모델임에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출력도 좋고 연비도 디젤 보다 더 좋기 때문에 주행의 즐거움도 있고 특히 디젤 특유의 진동과 소음이 없어져 매우 조용한 주행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풀옵으로 갈 시 가격이 3천 중반을 넘어가는점은 조금 아쉬운 점입니다.
역사가 있는 4세대 투싼, 좋은 디자인과 성능으로 투산 1세대가 아직도 사랑 받는 것처럼 사고나 문제 없이 오래 오래 사랑받는 자동차가 되기를 바랍니다.